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홈으로 이동 학과소개학과소개

행정이란

우리는 국가라는 공동체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유지되고 국가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를 관리하는 정부라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행정학은 국가를 관리하는 책무를 맡은 정부의 활동과 관련된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좀 더 좁혀서 말하면 대규모 관료조직으로서의 정부가 어떻게 작동되고 있으며 보다 바람직하게 작동되기 위해서는 어떤 수단과 방법이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인 것입니다.

요컨대 행정학은 정부의 활동과 관련된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이들 현상에 관한 지지식과 이론을 축적하는 학문 본래의 목적뿐만 아니라 정부활동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처방과 수단을 제시하는 실천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규모 관료조직으로서 정부가 구조적으로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고, 그러한 구조속에서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그리고 활동수행에 필요한 자원을 어떻게 동원하고 배분할 것인지 하는 문제들이 행정학에서 다루는 전통적인 영역 입니다. 이러한 영역에 대한 지식의 축적과 전수를 통해서 공적인 조직이든 사적인 조직이든 다양한 영역의 조직을 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되는 것입니다.

행정학과는 학생들에게 조직구조의 설계와 운용, 인력의 충원과 운용, 자원의 동원과 운용등과 같은 하드웨어 차원의 관리능력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와 방법, 즉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고 있습니다.

행정학도로서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가공통체가 나아가야 할, 그리고 추구해야 할 가치와 규범에 대한 관심의 끈을 놓지 않으면서 조직의 관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충실하게 배양하게 되면 정부기관, 민간기업, NGO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서 반드시 필요한 인재로 쓰이게 될 것입니다.

졸업 후 진로

행정학과 졸업 후 행정고등고시, 지방행정고등고시 합격으로 고급공무원, 행정자치부시행 7급·9급 공무원, 광역지방자치단체 시행 7급·소방공무원, 경찰공무원, 일반대기업체, 은행, 공기업체, 중등학교 교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5/10 09:5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