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공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교육과정전공교과목 소개

1학년 교과목 소개

행정학원론Ⅰ(Public AdministrationⅠ)

행정학의 연구대상과 행정학의 성격 및 범위를 이해시키고, 행정학이라는 학문영역이 포괄하고 있는 제반 문제를 다룬다.

행정학원론Ⅱ(Public Administration Ⅱ)

행정학이 포괄하고 있는 다양한 세부 학문분야의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2학년 교과목 소개

행정조직론(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Organization)

오늘날 사회는 조직에 의해 움직이며 차츰 수적으로 많아지고 규모면에서도 엄청난 신장을 계속하고 있다.
특히 국가를 움직이는 것은 행정조직이며 연구에 의해 국가 관리를 잘 할 수 있다.

인사행정론(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행정을 인사관계법령과 인사행정기관의 영향을 받는 제도 아래서 인적자원의 공급, 인적자 원의 활용, 인적자원의 배출이라는 과정으로 체계화시켜 그 내용을 이해시킨다.

지방자치론(Local Government)

민족적 삶의 양식을 구현하기위해서 지방자치는 가장 중요한 조건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지방자치의 가치와구조, 기능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그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방자치에 걸맞는 자율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정책학의이해(Policy Studies)

대표적인 정책과정(정책의제형성,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 평가 등)의 구조와 내용을 융복합적 관점으로 이해한다.

행정조사론(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에서는 조사설계에 필요한 개념적, 방법론적, 그리고 기술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따라서 수강생들이 경험적인 조사연구를 계획, 관리, 시행 및 감독할 수 있도록 과학적 조사연구의 개념화, 기획, 그리고 조직화의 과정을 배우게 된다.

조직행태론(Organizational Behavior)

이과목에서는 행정조직에 전개되는 다양한 행동과 태도들을 연구한다. 그 다양한 행태들의 수준들은 개인수준(성격,태도,동기등), 집단수준(역할관계,집단역학,팀등), 조직수준(구조,기술,환경,문화,권력등)으로 구별된다. 이들 각 행태의 학습은 행정조직의 현상을 이해하고 행정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함으로써 국민에게 봉사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부예산론(Public Budgeting and Expenditure)

예산의 본질과기능, 시장의실패, 공공재이론, 외부효과, 공공선택이론, 비용-편익분석등 정부예산의 분석을 위한 기초이론과 조세의 효율성 및 배분적측면, 개별조세의 경제적효과, 그리고 공채와 재정적자의 문제를 공부한다.

행정계량분석(Quantitative Analysis)

행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여기에서부터 유용한 정보를 도출 해내기 위해 계량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본 과목은 행정현상의 연구를 위한 실증적방법론에 기초한 계량분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실제행정현상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계량분석의 기초가되는 통계지식과 컴퓨터프로그램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재무행정론(Financial Administration)

정부활동의 주요기반이 되고 있는 예산은 국민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면서 국민들의 일상생활에서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본 교과서에서는 정부예산에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적 논의와 함께 예산의편성,심의,집행,회계검사및결산이 이루어지는 예산과정과 예산제도의 개혁을 중심으로 재무행정의 제문제를 파악해 본다.

공기업론(Public Enterprises)

공기업이란 국가 또는 지방정부가 소유.경영하는 기업을 뜻한다. 이 과목의 목적은 공기업의 의의,종류,공공성,기업성,조직구조,인사관리,민영화,공기업관련법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여 국가와 지방정부의 공기업제도와 운영에 이론을 적용시키고, 공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3학년 교과목 소개

행정과시민사회(Theory and Practice of Public Organization)


시민단체가 어떻게 국가권력을 견제하고 사회적약자를 대변하기위해 NGO와 NPO의 역사적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는 구체적인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정책분석및평가론(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정책분석·집행 및 평가는 정책학의 주요분과로서, 정책형성론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정책분석·집행 및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공부하게 된다.

정부윤리론(Governmental Ethics)

공무원과 행정부의 책임과 윤리문제를 다루는 분야로서, 사회정의론을 설정하고 행정의 부패,책임 및 통제 방안을 연구한다. 더 나아가 행정인이 될 학생들에게 행정윤리의식을 갖도록 교육한다.

한국행정론(Korean Public Administration)

일반적인 행정이론을 한국현실에 적용시킬 때 일어나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한국사회의 현실에 적합한 이론의 틀을 모색해 보고 한국행정의 특수성을 밝혀본다.

도시와행정실천(Cities and Administrative Practices)

시민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도시 행정에 대해 이해하고 탐구한다.

디지털사회와정부(Digital society and government)

날로 심화되는 디지털사회의 특성과 의의를 살펴보고 동시에 이에 맞추어 변화하는 정부의 양상을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정부의 모습을 그려본다. 

행정학특강Ⅰ(Practices of Administrative Theory I)

행정학 이론적 지식을 많이 보유하더라도 그러한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교육의 성과는 효율성이 낮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식의 행정실제 적용이나 응용 력을 제고시키는 과목이다. I과 II는 시간상의 선후만 나타난다.

마을자치와민주주의(Village Autonomy and Democracy)

본 교과목은 고대 민주주의부터 현대 민주주의까지 이론을 소개하며, 마을자치와 민주주의의 관계를 논의한다.

공공관리론(Public management theory)

본 과목은 효과적인 공공관리의 실체를 파악하고 정부 관료인 공공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본 과목에서는 공공관리론의 성립과 발전, 공사 부문 간 비교, 공공관리에 미치는 요인들, 성과관리, 거버넌스와 참여 등 폭넓은 주제를 다룬다.

정부관료제론(Government Bureaucracy)

정부 공공기능의 대부분이 관료제, 즉 행정기관과 관료(공무원)들의 업무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관료제가 운영되는 방식과 내외적 구성요소들의 상호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이들이 공공정책 및 공공업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운영원리를 탐구한다.

조직론연습(Seminar in Organizational Theories)

오늘날 공공조직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다양한 이론적 시각에서 사례로 구성하고 분석하여, 공공조직 및 조직관리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인다. 사례발표를 통해 학생들은 적절한 이론적 시각을 적용하며, 공공조직이 처한 다양한 문제들을 기술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4학년 교과목 소개

행정학특강Ⅱ(Practices of Anministrative TheoryⅡ)

행정학 이론적 지식을 많이 보유하더라도 그러한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교육의 성과는 효율성이 낮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식의 행정실제 적용이나 응용 력을 제고시키는 과목이다. Ⅰ과 Ⅱ는 시간상의 선후만 나타낸다.

행정규제론(Government Regulation)

정부의 다양한 행정, 정책상의 규제기능을 다원화된 현대사회기능과 효율성, 민주화와 규제완화 과정, 그리고 효율적 규제관리행정을 이론과 실제면에서 분석한다.

행정개혁론(Theory of Administrative Reform)

행정개혁의 필요성과 접근방법, 그리고 개혁과정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우리나라의 행정개혁사례와 외국의 행정개혁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해 행정개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공공갈등관리와협상(Public Conflict Management and Negotiation)

현대사회에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 공공갈등의 현상과 이론을 이해하고, 나아가 개인적, 정책적 차원에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정부관료제론(Government Bureaucracy)

정부 공공기능의 대부분이 관료제, 즉 행정기관과 관료(공무원)들의 업무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관료제가 운영되는 방식과 내외적 구성요소들의 상호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이들이 공공정책 및 공공업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운영원리를 탐구한다.

리더십론(Leadership Theory)

오늘날 행정 조직의 복잡한 내외적 상황 속에서 많은 중간 및 상급 행정관리자들은 조직구성원 들을 동기부여하고 이끎으로써 조직의 효과성을 증진시켜야 한다. 이에 이들 행정 관리자들은 다양한 리더십 유형을 학습하고 그것을 현장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다. 이 리더십론 과목에서는 리더십의 자질론, 행태론, 상황론 등 전통적인 리더십이론을 가르치고, 변형적 및 거래적 리더십, 그리고 팀 및 윤리적 리더십 등 현대적 리더십이론을 가르친다.

지방의회론(Local Council)

지방의회의 기본원리, 역사, 조직, 기능 및 권한, 운영, 지방선거,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간의 관계 등을 이해하여 지방의회의 본질을 분석하며, 지방의회의 역량 강화 방향을 고찰한다.

행정학연습(Capstone 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공공분야에 종사하려는 학생들에게 현대 행정제도의 주요 쟁점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세미나 수업이다. 이 수업은 공무원 임용제도, 리더십, 거버넌스, 신공공관리론 등 행정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근본적 내용을 쟁점별로 정리하여 학습한다. 

정책학연습(Capstone Seminar in Public Administration)

공공분야에 일하려는 학생들에게 다양성과 복잡성이 함축된 정책문제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구체적 문제해결과정 및 해결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세미나 수업이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3/28 17:01:20